[Silver IV] 주몽 - 1940
성능 요약
메모리: 70104 KB, 시간: 24 ms
분류
정렬, 두 포인터
문제 설명
주몽은 철기군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나섰다. 그래서 야철대장을 통해 철기군이 입을 갑옷을 만들게 하였다. 야철대장은 주몽의 명에 따르기 위하여 연구에 착수하던 중 아래와 같은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갑옷을 만드는 재료들은 각각 고유한 번호를 가지고 있다. 갑옷은 두 개의 재료로 만드는데 두 재료의 고유한 번호를 합쳐서 M(1 ≤ M ≤ 10,000,000)이 되면 갑옷이 만들어 지게 된다. 야철대장은 자신이 만들고 있는 재료를 가지고 갑옷을 몇 개나 만들 수 있는지 궁금해졌다. 이러한 궁금증을 풀어 주기 위하여 N(1 ≤ N ≤ 15,000) 개의 재료와 M이 주어졌을 때 몇 개의 갑옷을 만들 수 있는지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재료의 개수 N(1 ≤ N ≤ 15,000)이 주어진다. 그리고 두 번째 줄에는 갑옷을 만드는데 필요한 수 M(1 ≤ M ≤ 10,000,000) 주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셋째 줄에는 N개의 재료들이 가진 고유한 번호들이 공백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고유한 번호는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출력
첫째 줄에 갑옷을 만들 수 있는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
i)
시간 제한도 2초이고, N 또한 낮은 숫자이기 때문에, 이중 for문으로도 풀릴 거 같았습니다.
이중 for문으로 순환하면서 숫자가 맞다면 +1을 해줍니다.
let N = Int(readLine()!)!
let M = Int(readLine()!)!
let material = readLine()!.split(separator: " ").map { Int($0)! }
var ans = 0
for i in 0..<material.count-1 {
for j in i+1..<material.count {
if (material[i] + material[j]) == M {
ans += 1
}
}
}
print(ans)
통과는 하였지만, 투 포인터를 적용해보고자 투 포인터로 풀어보았습니다.
ii)
투 포인터를 사용하였습니다.
배열을 정렬한 뒤 양 끝을 지점으로, 값이 같아지면 +1을 해주었고,
고유한 번호이기 때문에 start += 1, end -= 1 또한 해주었습니다.
더한 값이 더 작으면 시작점을 이동시켜 더한 값을 키웠고, 더 크다면 끝점을 이동시켜 더한 값을 줄여주었습니다.
let N = Int(readLine()!)!
let M = Int(readLine()!)!
let material = readLine()!.split(separator: " ").map { Int($0)! }.sorted()
var (start, end, ans) = (0, material.count-1, 0)
for _ in 0..<N {
if start >= end {
break
}
if (material[start] + material[end]) == M { // 값이 같을 때
ans += 1
start += 1
end -= 1
}
else if (material[start] + material[end]) < M { // 더한 값이 M보다 더 작을 때 -> start 옮기기
start += 1
}
else if (material[start] + material[end] > M) { // 더한 값이 M보다 더 클 때 -> end 옮기기
end -= 1
}
}
print(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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