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게 오랜만에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 같습니다,,! Apple Developer Academy @ POSTECH의 마무리, 휴식, 다음 계획 등으로 인해 잠시 쉬었다가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올해 이룬 목표 중 하나는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한 것인데, 이와 관련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우선 저는 필기는 2023년 2회에 합격을 하였고, 실기는 2회에 떨어지고, 3회에 합격을 하였습니다 ㅎㅎ,,
학위가 있기 때문에 응시를 할 수 있었고, 올해 목표 중 하나였기 때문에 올해 안에 취득하고 싶었는데 다행이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정보처리기사를 응시한 이유는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와 같은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자 응시하였습니다.
제가 공부한 방법과 실기에서 한 번 떨어진 이유, 그리고 합격을 위한 공부 방법 등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책
우선 저는 필기와 실기 모두 ‘수제비’라는 책을 통해 공부하였습니다.
해당 책에 대한 평이 좋기도 하였고, 개념과 문제를 동시에 볼 수 있는 것 같아서 해당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광고 아닙니다!)
우선 내용 구성과 중요도를 표시해주는 것은 매우 좋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은 페이지마다 한 줄로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었는데(해당 부분은 꼭 암기해라, 어떻게 외워라 등), 이것이 매우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책이 생각보다 두껍기 때문에,, 들고다니기 빡셀 수도 있습니다,, 분철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ㅋㅋ
공부 방법
사실 기사 시험은 문제 은행식이기 때문에 기출 문제만 잘 풀면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기출 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필기
필기 같은 경우는 객관식이고, 기출과 정말 똑같이 나오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보기도 변경되지 않고), 기출 문제를 외우다싶이 풀기만 하셔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뭘 알아야 풀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책에 나오는 개념을 먼저 읽고, 기출을 풀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책에 있는 개념을 전부 공부하기에는 양이 매우 방대합니다. 수제비 책은 단원 별로 중요도를 별표를 통해 나타내주는데, 저는 가장 중요한 별표 3개를 위주로 개념 공부를 진행하였고, 별표 2개는 기출이 나온 부분만 공부하였고, 별표 1개는 문제를 풀다가 해당 단원의 개념이 나오면 해당 부분만 읽고 넘어가는 방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사실 별표 3개만 다 공부하기에도,, 책이 매우 두껍기 때문에,, 전공자이든 비전공자이든 굳이 책의 모든 개념을 읽으려고 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필기 같은 경우에는 사실 개념 공부도 거의 하지 않고 기출 문제만 풀어도 합격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필기 시험까지 정말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그냥 필기 기출만 계속 돌리시는 것도 방법이지만, 실기를 합격하기 위해선 약간의 개념이 필요하기 때문에 언젠간 공부가 필요할 것이기 때문에 기왕 할 때 해놓는 것도,,
실기
실기 같은 경우에는 단답형으로 단순히 외워서 푼다기보단, 문제를 풀이하는 과정 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실기 또한 필기 때의 공부 방식과 동일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다만 문제를 풀 때 주관식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답에 대한 근거를 생각해보는 방식으로 풀었습니다.
실기 불합격
사실 실기를 한 번 떨어졌었는데, 떨어진 이유를 생각해보면 사실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지 않고 갔던 것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그 시기에 시간이 많이 없어가지고 기출을 진짜 1번봤나? 그랬더니 시험장가서 많은 문제가 새롭게 느껴지더라고여,, 하하,,, 그리고 20년도 이후부터 문제가 변경되었다고 해서 기출에서 많이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전혀 아닌 것 같았습니다. 무조건 기출은 많이 풀기,,,
팁
우선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년도 이후의 문제들은 문제를 외울 정도로 많이 보고 익히시면 합격의 확률이 많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분석아닌 분석을 해보자면 크게 프로그래밍과 개념 문제로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나왔는데, 2번의 시험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C언어와 Java 문제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관련 개념과 문제는 많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사실 프로그래밍 문제는 정말 식을 이해할 수 있어야 풀 수 있기 때문에, 이 쪽 부분이 공부가 많이 필요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풀이 과정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이쪽 관련 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나옵니다,,! 어렵다고 포기하기 마시고, 꼭 공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개념
그 다음은 개념 문제인데, 사실 이 부분은,, 많이 볼 수록 많이 외워지고, 그럼 합격확률이 올라가는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서 중요하다고 알려주는 부분과 기출로 나왔던 부분을 위주로 공부하면서 단답형으로 작성할 수 있는 수준까지 공부하면 매우 좋습니다(실기 문제가 단답형으로 나옵니다.).
사실 범위가 매우 많아 외워야 할 개념들이 많지만, 문제에선 보기를 주기 때문에, '이 설명이 이거구나'를 알 수 있으면 충분히 맞추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후기
사실 2번째 실기 시험 때에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 약간 바빴는데, 팀원들이 배려해주어서 남은 2일? 정도는 실기 시험 준비만 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합격할 수 있지 않았나,,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2번째 시험을 봤을 때에도 합격인지 아닌지 긴가민가 했었기 때문에 약간 불안했었는데, 턱걸이로 합격을 해서 다행입니다 ㅎㅎ,,
혹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CS]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 (2) | 2023.10.17 |
---|